본문으로 바로가기

소켓 프로그래밍

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16. 2. 18. 16:11
반응형


< TCP 서버 함수호출 순서 >


#include <sys/socket.h>

int socket(int domain, int type, int protocol); // 성공 시 fd, 실패 시 -1 반환

-> 소켓 생성


#include <sys/socket.h>

int bind(int sockfd, struct sockaddr *myaddr, socklen_t addrlen); // 성공 시 0, 실패 시 -1 반환

-> 소켓에 주소정보 할당


#include <sys/socket.h>

int listen(int sockfd, int backlog); // 성공 시 0, 실패 시 -1 반환

-> 연결요청 대기상태


#include <sys/socket.h>

int accept(int sockfd, struct sockaddr *addr, socklen_t *addrlen); // 성공 시 fd, 실패 시 -1 반환

-> 연결 허용


[sockaddr_in 구조체]

struct sockaddr_in

{

     sa_family_t    sin_family // 주소체계

     uint16_t        sin_port // 16비트 TCP/UDP PORT번호

     struct in_addr  sin_addr // 32비트 IP주소

     char            sin_zero[8] // 사용되지 않음

}

[in_addr 구조체]

struct in_addr

{
    in_addr_t    s_addr // 32비트 IPv4 인터넷 주소

}



< TCP 클라이언트 함수호출 순서 >


#include <sys/socket.h>

int connect(int sock, const struct sockaddr *servaddr, socklen_t addrlen); // 성공 시 fd, 실패 시 -1 반환

-> 연결 요청


/* 기타 변환 함수들 */


#include <arpa/inet.h>

in_addr_t inet_addr(const char *string); // 성공 시 빅 엔디언으로 변환된 32비트 정수값, 실패 시 INADDR_NONE 반환

-> 문자열을 정수형으로 변환


#include <arpa/inet.h>

int inet_aton(const char *string, struct in_addr *addr); // 성공 시 1, 실패 시 0 반환

-> 문자열을 정수형으로 반환하고 반환된 정보를 in_addr 구조체 변수에 저장


#include <arpa/inet.h>

char *inet_ntoa(struct in_addr addr); // 성공 시 변환된 문자열의 주소값, 실패 시 -1 반환

->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로 정렬된 정수형 IP주소를 문자열의 형태로 변환


unsigned short htons(unsigned short); // short형 데이터를 호스트 바이트순서 -> 네트워크 바이트순서로 변환

unsigned short ntohs(unsinged short); // short형 데이터를 네트워크 바이트순서 -> 호스트 바이트순서로 변환

-> PORT번호 변환에 사용됨


unsigned long htonl(unsigned long); // long형 데이터를 호스트 바이트순서 -> 네트워크 바이트순서로 변환

unsigned long ntohl(unsigned long); // long형 데이터를 네트워크 바이트순서 -> 호스트 바이트순서로 변환

-> IP번호 변환에 사용됨


/* 연결 초기화 */

struct sockaddr_in addr;

char *server_ip = "127.0.0.1";

char *server_port = "9999";

memset(&addr, 0, sizeof(addr));

addr.sin_family = AF_INET;

addr.sin_addr.s_addr = inet_addr(server_ip); // INADDR_ANY 로 줄 시 소켓이 동작하는 컴퓨터의 IP주소를 자동으로 할당

addr.sin_port = htons(atoi(serv_port));



< 함수호출 관계 >


서버는 소켓 생성 이후에 bind, listen 함수의 연이은 호출을 통해 대기상태에 들어가고 클라이언트는 connect 함수호출을 

통해 연결요청을 하게 된다. 특히 클라이언트는 서버소켓의 listen 함수호출 이후에 connect 함수호출이 가능하다는 사실

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.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connect 함수를 호출하기에 앞서 서버가 accept 함수를 먼저 호출할

수 있다. 

반응형